나노디그리 과정

경영학과 나노디그리 과정: 레고랜드와 경영실무 나노디그리





  • 1. 나노디그리 과정 이수 요건

본 나노디그리 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1),(2),(3) 교과목을 모두 이수함을 원칙으로 한다.


(1) 글로컬 경영실무(종합설계)

: 산학협력 교과목, 필수이수 


(2) 서비스마케팅, 호텔경영관리

: 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반드시 (2)의 교과목 중 하나 이상 이수


(3) 경영학특강

: 경영학 전반의 이론·실무의 이해를 돕기 위한 교과목, 필수이수



  • 2. 교과과정표
  • 수준

    1학기

    2학기

    전선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학점

    전선

    교과목명

    교과목 번호

    학점

    -

    전선

    글로컬경영실무(종합설계)

    209500

    3

    전선

    서비스마케팅

    636250

    3

    전선

    호텔경영관리

    636333

    3

    전선

    경영학특강

    205422

    3

    전선

    경영학특강

    205422

    3







  • 3. 교과목 해설
  • - 글로컬경영실무(종합설계)
  • 본 과정은 레고랜드 코리아의 지원으로 기업의 인사관리와 관련된 실무를 이해하고, 적용해보는 산업체 맞춤형 직무 역량 강화 교과목이다. 특히 HR뿐만 아니라 HR관점에서의 마케팅, 경영전략 등의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교과목이다. 글로컬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글로컬 환경의 구성요소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다. 특히 본 교과과정을 통하여 글로컬 환경 내에서 외국계 기업 경영에 필요한 지식을 제공해 학생들의 글로컬 경영 실무에 대한 이해 및 역량을 높인다.  또한, 비즈니스 의사소통과 리더십 능력도 중요한 직무 역량 중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레고랜드 코리아를 방문한 후 기업 마케팅 및 전략을 평가·분석·발표하고 실무자로부터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팀 프로젝트나 제안서 작성, 성과물 발표 등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팀을 이끌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배양할 수 있다.

  • - 서비스마케팅
  • 제조업시대를 넘어 서비스산업이 중심인 시대로 진입하고 있다. 특히 ICT 기술의 발전으로 산업경제에서 서비스 경제로 이행되는 서비스 혁명이 가속화되고 있고, 이제는 소유의 가치보다 사용가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서비스와 제조의 구분도 허물어지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서비스 경제의 중요성을 기반으로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기본원리와 전략을 사례를 기반으로 수업하게 된다. 이에 서비스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서비스 마케팅의 개관, 상황분석과 포지셔닝, 서비스마케팅 믹스와 이를 활용한 전략수립에 대한 지식을 학습할 수 있다.

  • - 호텔경영관리
  • 학생들의 호스피탈리티 및 관광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호텔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이에 학생들의 관광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요에 대한 이해 증진과 호텔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할 수 있는 기술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 경영학특강

테마파크 및 외국계기업 경영실무의 여러 분야(관광, MIS, 회계·세무, 전략, 인사, 서비스경영, 마케팅 등)에 대해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테마파크 및 관광산업의 이해를 넓히고, 실제 케이스 스터디와 프로젝트를 통해 실무에서 다양한 경영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이 과목은 테마파크와 경영학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이해하고, 해당 분야에서 전략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