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개요

경영학과

한림대학교 경영학과는 

1984년에 설립된 40여년의 전통을 지닌 학과이며, 2007학년도부터 경영학부로 확대하면서 경영학 전공과 의료경영 전공으로 분리되었고 

2010년에는 컨벤션관광 경영을 추가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맞는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2016년학년도 부터는 학제간 융합을 강조하는 사회의 요구에 맞추어 다시 경영학 전공, 의료경영 전공, 컨벤션관광 경영 전공을 경영학과로 통합하여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융합 학문으로 통합된 경영학과는 비즈니스인텔리젼스, 글로벌 혁신전략, 의료경영, 회계/세무, 마케팅기획, 관광경영의 6개 트랙이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경영학 제 분야의 이론과 실무 교육을 담을 수 있는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인본 경영이란 경쟁이 강조되는 대기업 중심의 고전 경영학 교육을 확장하여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가 중시되며 상생과 공유가 강조되는 자본주의 5.0 시대를 이끌어갈 경영인을 양성한다는 뜻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한림대학교 경영학과는 경쟁 지상주의를 넘어 인간과 생명의 존엄성 회복을 통한 공유와 상생의 경영학 재창조를 시도하고 소통, 상생, 융합을 강조하는 본교의 심비우스적 인재상과의 정합성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림대학교 경영학과가 추구하는 특성화 분야는 경영학 전공 교육을 토대로 기본적인 사업계획서 작성 역량을 함양하고 의료경영과 관광경영 등 웰니스 서비스 분야에서 쌓아온 역량을 기반으로 서비스 창업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습니다. 또한 경영학과의 교육은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을 기반으로 사업기획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므로 창업이 아니더라도 CEO를 꿈꾸거나 기업체 취업 및 자영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도 적합한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 교육을 받은 경영학과 졸업생들은 일반 제조업체는 물론 은행, 백화점, 보험회사, 무역회사와 같은 서비스업체에 취업하기가 용이하며 경제와 산업의 문제를 담당하고 있는 정부부처, 기업 경영 문제를 연구하는 경영 및 산업 연구소에서도 자기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습니다. 최근 우리 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삶의 질에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요양병원, 너싱홈, 의료기기회사, 관광시설, 리조트, 호텔, 항공사, 여행사와 같은웰니스 서비스 분야에도 취업 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공인회계사, 세무사와 같은 전문 직종에 진출하는데도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

경영학과 학과장: 황정태

전화 : 033-248-1842

이메일 : jthwang@hallym.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