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학교 반도체·디스플레이스쿨 정명남 석사과정생, ‘2025년도 석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 신규과제 선정
  • 작성자 : 커뮤니케이션팀
  • 조회수 : 0
  • 작성일 : 2025.09.10
첨부파일이(가) 없습니다.

한림대학교 반도체·디스플레이스쿨 정명남 석사과정생, ‘2025년도 석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신규과제 선정


external_image

<사진: 한림대 반도체 디스플레이스쿨 정명남 석사과정생>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반도체·디스플레이스쿨 정명남 석사과정생(지도교수: 반도체디스플레이스쿨 이종민 교수)전도성 고분자 기반 자가진동형 초저전력 마이크로필러 센서-액추에이터 개발로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공동 주관하는 ‘2025년도 석사과정생 연구장려금 지원사업신규과제에 선정됐다.

 

 그는 평소 메니스커스 유도 3D 프린팅을 통해 고종횡비 마이크로필러·격자·나노복합체 등 다양한 미세구조를 제작하고 응용 분야를 탐구해 왔으며, 이번 연구를 통해 확보할 마이크로필러의 구조 최적화 데이터와 전기장 인가 시 진동 특성에 대한 체계적으로 연구했다.

 

 그 결과, 초저전력·자가진동형 액추에이터 구현의 핵심 기반이 될 전망이며, 이는 외부 제어신호와 복잡한 구동장치에 의존하는 기존 액추에터와 달리, 간소한 하드웨어로 안정적 자가진동을 유도할 수 있어 초소형 로봇, 정밀 마이크로유체 제어, 바이오센서, 웨어러블 장치 등 다양한 첨단 응용으로의 확장성을 크게 높인다.

 

 아울러 AI 기반 설계·최적화(StructurePropertyActuation 연계 모델)를 도입해 미세구조 형상, 재료 조성, 공정 조건을 동시 최적화함으로써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성능 예측의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

 

 정명남 학생은 이번 연구를 통해 초저전력 구동과 공정 재현성을 겸비한 통합 센서-액추에이터 플랫폼을 제시하겠다, “의미있는 연구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지도교수인 이종민 교수는 이번 연구활동을 통해 도출된 결과의 산업적 적용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해 관련 분야의 기술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총 게시물 : 23

페이지 : 1/4